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아이폰]아이튠즈 사용에서 만나게 되는 오류 - 백업에 문제가 있어요.

아이튠즈를 사용하다 보면 종종 만나게 되는 오류들이 있다. 

한번 등장한 오류는 해결하더라도 어느덧 다시 나타나 사용자를 곤혹스럽게 만든다.

누구도 오류로부터 자유로울수는 없다.


윈도우와 같은 운영체제(OS)에서부터 자주 사용하게 되는 프로그램 및 어플리케이션의 오류들은 사용자로 하여금 [제발, 이제 그만 나와!!!]라고 외치게 한다.


망각인도 주변사람들을 통해서 다양한 오류를 접하게 되는데, 간단한 설명으로 해결되는 문제가 있는 반면 직접 증상을 보기 전에 대답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다.

망각인과 동시대에서 컴퓨터를 배웠다면 익숙한 커맨드 라입 입력화면


하지만 가장 난감한 상황은 문제 자체가 심각한 문제는 아니지만, 대답해야할 분량이 많거나 상대방이 이해할수 있을까 하는 조작방법을 설명하게 될때이다.

(예를 들어 도스를 사용해보지 않은 사람에게 커맨드 라인의 명령어를 띄어쓰기와 언더바까지 붙여가며 설명하는 일이란 정말 쉽지 않다.)

설명할때마다 조심스러운 경우 중에서 하나를 꼽자면, 애플이 제공하는 아이튠즈 라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사용법을 이야기 할때이다.


개인적으로 아이튠즈는 파일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생각을 조금만 바꾸면 사용하기 편리한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용자들이 불편을 표하고는 한다.


특히 윈도우 사용자의 경우 파일트리방식의 관리에 익숙해져있기 때문에 더욱 어려워하고, 번거로운 프로그램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물론 이는 사용자가 PC를 사용하는데 있어 개인적으로 효과적인 방법으로 어떤 방법을 택하였는가의 문제일 뿐이지, 어느 방법이 더 우수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여튼!
이번 포스팅을 시작으로 아이튠즈를 편리하게 사용하는 방법이나, 오류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가보도록 하자.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내용은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연결하였을때 왕왕 보게되는 오류 메세지이다.

이런 시부랄..... 오류라고라?


해당 이미지의 오류를 보면 [백업이 손상되었거나, iPhone과 호완되지 않기 때문에 iTunes가 "이름"iPhone을 백업할 수 없습니다.]라고 적혀있다.


물론 아래 해결책도 적혀있다.

[iPhone에 대한 백업을 삭제한 후에 다시 시도하십시오.]
뭐? 백업이 어디있는데?

실제로 위와 같은 오류메세지는 바로 아래에 설명되어 있는 방법을 사용하면 바로 해결되는 부분이다.

해당 설명은 윈도우용 아이튠즈의 메뉴에 맞추어져있으며, 맥 아이튠즈 사용자의 경우 별도의 요청이 없다면 내용을 추가하지는 않겠습니다.

- 아이튠즈에 저장된 iPhone/iPad 백업 파일을 삭제하자.

아이폰은 PC와 연결하는 순간 아이튠즈에서 자동으로 백업 파일을 작성하고 유사시에 복원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사용자가 별도로 백업하지 않아도 기본 옵션이 백업 파일을 작성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용자는 아이튠즈의 백업 옵션이 어디에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보통이다.

우선 아이튠즈를 실행하여 왼쪽 상단에 메뉴 버튼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메뉴에서 [기본설정]을 클릭한다.


아이튠즈의 기본설정 화면 상단의 메뉴에서 [장비]메뉴를 클릭한다.


장비 메뉴를 통해서 사용자는 현재 자신의  PC에 어떤 백업파일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삭제하고자 하는 백업을 선택하고 그 아래에 있는 [백업 삭제]메뉴를 클릭한다.

그리고 [확인]버튼을 누른다.

여기서 주의할 사항은 실제 백업 파일이 삭제되는 시점이 [백업 삭제]를 누른 시점이 아니고, [확인]버튼을 눌렀을때 파일 삭제가 이루어진다.

따라서 [확인]버튼을 누른순간 아이튠즈는 일시적으로 응답없음 상태에 빠질 확율이 상당히 높다.
(그러니까 왜 멈추었지? 라면서 마구 클릭하면 아이튠즈가 하면서 종료될수 있다는 말이다.)

사용자의 장비 상태에 따라서 백업 파일의 용량이 상당히 클수 있기 때문에, [확인]버튼을 누르고, 기본설정 창이 화면에서 사라질때까지 느긋히 기다리도록 하자.

열려있던 창이 사라지면 백업파일의 삭제가 이루어진 것이다.

이제 연결되어 있던 iPhone, iPad의 케이블을 제거한 다음다시 PC와 연결하면 정상적으로 백업과 동기화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사용자가 수동으로 백업파일을 작성하기를 원한다면, 아이튠즈 좌측에 연결된 장비 목록에서 우측 클릭하여 [백업하기]메뉴를 누르면 된다.


수동 백업에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이곳]링크를 통해 확인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