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포토샵CS6] 이미지 테두리를 둥글게 만들기 & 테두리에 점선 효과를 적용하기

[개인적인 상황에서 필요하여 정리하는 겸 작성하는 포스팅]


[사진 테두리를 둥글게 만들기]


(본문에 사용된 모든 이미지는 마우스로 클릭하였을때 원본 크기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제일 먼저 둥글게 만들 이미지 파일을 포토샵에서 불러온다.




레이어에 보면 자물쇠 그림이 있는데 이 상태에서는 원활한 작업을 할 수 없다. 

레이어를 더블클릭하면 "New Layer"라는 창이 나타나는데, 그대로 "OK"버튼을 클릭한다.




자물쇠가 있던 첫번째 레이어가 "Layer0"이라는 이름으로 변경되면, 빈 레이어 하나를 더 추가해준다.




새로 추가한 레이어를 선택한 다음에 도구모음에서 도형툴을 선택한다.

도형툴은 기본적으로 직각의 사각형이 선택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도형툴 그림을 클릭하고 있으면 부가 메뉴 화면이 제공되어 테두리가 둥근 도형 툴을 선택할 수 있다.




둥근 모서리를 가진 사각형을 도형툴을 사용하여 지정한다.

둥근 모서리의 사각형이 시작하는 시점에서 마우스를 클릭하여 끝나는 지점까지 클릭 and 드레그를 한다.




첫번째 레이어와 두번째 레이어 사이에 도형툴로 작업된 새로운 레이어를 확인할 수 있다.




방금 전 작업을 마친 상태에서 두번째로 만들었던 빈 레이어를 선택한다.

그 다음에는 마우스로 도형툴 레이어의 그림 부분을 Ctrl 키를 누른 상태로 클릭한다.




도형툴로 만들어둔 둥근 모서리의 사각형 행태로 영역이 선택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지금은 둥근 모서리 사각형이 선택되어 있으니 반전 기능(Ctrl + Shift + i)을 사용하여 둥근 모서리 외의 부분을 선택하도록 한 후 처음에 열었던 이미지 레이어를 선택한 다음 Del키를 사용하여 지워버린다.




둥근 모서리의 이미지 완성! 





[ 테두리를 따라서 점선 효과 적용하기]


빈 레이어를 선택한 상태에서 이미지 레이어의 그림 부분을 Ctrl + 클릭 한다.




해당 그림 부분만 선택된 것을 확인했으면, Path 메뉴를 클릭한다.




Path메뉴의 우측에 있는 하단 메뉴를 실행하면 "Make Work Path"라는 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 클릭한다.




나오는 화면의 숫자가 1.0 임을 확인하고서 OK를 클릭한다.




그림의 테두리를 따라서 실선이 형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실선은 실제로 이미지에 반영된 것은 아니다.




좌측에 있는 메뉴에서 효과에 적용할 색을 선택한 다음 연필툴이나 펜툴을 선택한다.

그리고 브러쉬 윈도우를 열어보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나온다.




사진의 예시는 점선 효과를 위한 숫자 값이 적용되어 있으므로 사용자가 원하는 값을 조절해본다.

조절을 마쳤으면 Path 메뉴를 선택했던 부분의 맨 밑, 좌측 두번째 아이콘을 클릭한다.

(좌측 두번째 아이콘은 안에가 비어있는 실선의 원형이 그려져 있다.)




원 아이콘을 클릭하면 사용자가 지정한 색이 실선 모양으로 이미지에 적용됨을 확인할 수 있다.




실선이 그려졌음을 확인했으면 중간에 만든 Path는 드래그앤드롭 방식으로 휴지통에 버려준다.



만들어진 이미지를 저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