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tip]윈도우 탐색기의 자물쇠 마크가 생겼을때 해결방법

윈도우를 사용하다보면 폴더에 자물쇠 마크가 생겨있는 경우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0001

Seagate마크는 해당 폴더가 Seagate외장하드에 제공되는 유틸리티 폴더라서 입니다. 본인은 Seagate와 아무런 관계가 없음을 알립니다.

이러한 자물쇠 마크가 생기게 되면 해당 폴더안에 파일에 대한 수정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는 윈도우가 해당 폴더에 권한을 정상적으로 위임하지 못하는 경우 발생하게 되는 증상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일반적인 사용자들은 관리자 권한을 가지고 PC를 사용하게 되는데, 사용자가 PC를 사용함에 있어서 윈도우가 관리자 권한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임에도 불구하고, 해당 폴더 사용 권한을 정상적으로 제공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실제로 폴더의 속성을 확인해보면 관리자 권한이 정상적으로 부여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정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해당 폴더에 'Authenticated User'권한을 부여해줌으로서 해결이 가능합니다.


Authenticated User 계정이란 ?

Guest계정을 제외한 자격증명이 된 모든 컴퓨터 및 사용자를 포함한 계정.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Everyone' 그룹계정은 자격 증명이 되지 않은 계정까지 포함하고 이는 반면 'Authenticated User' 그룹계정은 자격증명이 확인된 계정만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Everyone'계정보다 안전하다고 볼 수 있다.


0002

우선 해당 폴더를 우측 클릭하면 위 이미지와 같은 팝업이 제공됩니다.

가장 아래에 위치하고 있는 '속성'을 클릭하여 주세요.

 

0003

속성 탭이 호면에 표시되면 '보안'탭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사용 권한을 변경하려면 [편집]을 클립하십시오.' 옆에 있는 '편집(E)'버튼을 클릭합니다.

 

0004

사용권한 편집 화면이 나오면 '추가'버튼을 클릭합니다.

 

0005

사용자 또는 그룹 선택하면이 나오게 됩니다.

선택할 개체 이름을 입력하십시오(예제)(E). 라고 적혀있는 글 아래의 빈칸에 아래의 문구를 입력합니다.

 

Authenticated User


0006

위 이미지와 같이 입력한 이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007

상단에 Authenticated User 항목이 추가 된 것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0008

정상적으로 Authenticated User 계정이 추가되었으면, Authenticated User의 사용 권한 아래에 있는 '수정'항목에 허용 체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0009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확인' 또는 '적용'을 클릭하신다면 자물쇠가 있던 폴더의 아이콘에서 자물쇠가 사라졌음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